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주택연금 단점 중도해지 방법
    김말이 2022. 2. 28. 11:01
    반응형
    주택연금 단점 중도해지 방법

     

    이제까지 주택연금 가입조건, 신청방법, 수령액 계산 등에 대해서 확인해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주택연금의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이전 포스팅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공유 드립니다.

     

    * 주택연금 가입조건

    https://qnstlr.tistory.com/95

    *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방법

    https://qnstlr.tistory.com/97

     

     

    주택연금 단점

     

    국내 국민들의 자산 가운데 부동산이 갖고 있는 비율은 매우 높은 수준입니다. 50대가 넘은 사람들의 자산 가운데 75% 이상이 부동산인 것으로 통계가 되었는데요. 

     

    더군다나 은퇴를 하고 나서 자신의 힘으로 생활을 해야 하기때문에 부담이 상당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노년기 준비를 잘해야 하는 것이죠.

     

     

     

    주택연금 단점

     

    그렇지만 우리네 인생은 계획대로 흘러가지만은 않습니다. 여러 가지 변수가 작용하여 노년기에 생활할 자금을 모으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취업도 쉽지 않죠.

     

     

    그래서 많은 분들이 갖고 있는 주택으로 주택연금에 가입하여 생활을 하시는데요. 앞의 포스팅에서 주택연금의 장점들에 대해서 설명을 했지만, 분명히 단점도 존재합니다. 그 부분을 짚어보려고 합니다.

     

     

    주택연금 단점 - 가입 후 주택 가격이 오르면...?

     

    부동산은 꽤나 좋은 재테크 수단입니다. 특히 아파트는 요즘 같이 않으면 가격이 떨어질 가능성이 낮은 수준이죠.

     

    주택연금의 가장 안 좋은 단점은 바로 부동산 가격이 올라가도 연금에 반영이 되지 않는다는 부분입니다.

     

     

     

    일반적인 상식으로 보았을 때 주택의 가격이 올라가면 그만큼 수령액이 높아지는 것이 맞겠죠. 그렇지만 주택연금 가입 당시의 부동산 가격을 기준으로 연금액이 설정되어 버립니다. 이 부분이 단점이니 정말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단, 부동산의 가격이 내려갈 경우에도 연금 수령액은 그대로라는 점은 어떻게 보면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주택연금 단점 - 실거주

     

    두 번째 단점은 명의자나 그의 배우자 가운데 1명이 실거주를 해야 한다는 부분입니다. 사실상 전세, 월세를 주는 것은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부분은 어떻게 보면 단점으로 볼 수 없는 것이, 주택연금에 가입을 하려는 사람들은 현재 경제 상황이 좋지 않은 상태가 많을 것입니다.

     

    그러한 사람들이 거주 공간이 해결되고 연금까지 받을 수 있다는 것은 생활 안정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주택연금 단점 - 재산세, 건강보혐 요금

     

    주택연금에 가입을 한다고 해도 해당 주택의 명의는 본인에게 있습니다. 그렇기에 재산세를 납부하셔야 됩니다. 그리고 건강보혐 요금까지 부담을 해야 하니 이러한 지출이 단점이 되겠습니다.

     

     

    주택연금 단점 - 중도해지 시

     

    가입을 했다가 여러 가지 이유로 주택연금 중도해지 방법을 진행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런데 이럴 경우 여태까지 수령한 부분과 이자를 한꺼번에 돌려줘야 합니다. 그리고 같은 주택으로 3년간 다시 가입을 할 수 없습니다. 이 부분이 단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주택연금 중도해지 방법

     

    주택연금 중도해지를 하려면 수령하고 있는 은행을 찾아가 진행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