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잘 안 나오는 이유 정리
    김말이 2022. 2. 8. 20:24
    반응형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잘 안 나오는 이유 냄새가 심할 때

     

    지난 시간에 이어서 이번 시간에도 소변과 관련된 이야기를 다룰까 합니다. 오늘은 소변이 자주 마렵거나 잘 안 나오거나 냄새가 심할 때 우리 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소변에 거품이 생기거나 색깔이 이상해지는 증상이 있으시다면 아래의 포스팅도 참고해주세요.

     

    소변에 거품이 생기는 이유

     

    https://qnstlr.tistory.com/83

     

    소변 색깔로 보는 건강

     

    https://qnstlr.tistory.com/85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치료약 

     

    신체에 문제가 없는 사람은 일반적으로 1일 2리터 정도의 수분을 섭취하고 4번에서 7번 정도 소변을 배출합니다. 그런데 자다가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으로 일어나서 화장실을 가는 사람이 있죠.

     

    이런 증상은 우리 몸이 문제가 생겼다고 보내는 신호입니다.

     

     

    소변이 자주 마려운 이유 보는 증상 원인

     

    가장 먼저 생각해볼 수 있는 것은 과민성 방광입니다. 우리나라 성인 중 10%가 겪고 있는 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 방광은 1회에 300에서 500ml의 소변을 보관하는 것이 가능한데, 과민성 방광의 경우 150에서 250ml만 차도 소변이 마려운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소변 자주 보는 증상 과민성 방광이 우리 신체에 악영향을 끼치는 것은 없지만, 화장실을 자주 가야해서 불편하고 수면중 한 번 또는 몇 번을 깰 수 있기 때문에 삶의 질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 증상으로 우울증이 발생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치료약 - 과민성 방광

     

    과민성 방광은 스트레스, 노화 등으로 발생합니다. 치료약은 항무스카린제를 사용하게 되고 병원을 방문하여 방광 근육을 둔하게 만드는 보톡스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자가치료는 힘들 수 있습니다.

     

     

    소변이 자주 마려운 이유 - 요붕증

     

    요붕증은 배뇨작용을 컨트롤하는 항이뇨 호르몬에 트러블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이 질병이 발생하면 1일 5리터가 넘는 소변을 한시간에서 두시간 간격으로 배출하게 됩니다. 

     

     

     

    소변 자주 보는 증상 요붕증이 발생하면 오줌을 많이 배출해서 신체 안의 발란스가 무너져 탈수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구토, 구역, 어지러움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극단적인 경우 혼수상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이 요붕증으로 의심된다면 바로 병원을 찾아가야 합니다. 이 질병인데 오줌이 자주 마려운 것을 방지하기 위해 수분 섭취를 줄이면 극단적인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이죠. 

     

    요붕증은 치료약으로 항이뇨호르몬을 보충하게 됩니다.

     

     

    소변이 자주 마려운 이유 - 전립선비대증

     

    50대 이상이라면 소변 자주 보는 증상 원인으로 전립선비대증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전립선비대증으로 전립선이 커지면 방광을 자극하여 소변이 자주 마렵게 됩니다.

     

     

     

    전립선비대증은 남성호르몬 감소, 노화, 비만 등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데, 처음에는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만 나타나다가 오줌 안의 찌꺼기가 요도에 축적되어 결석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신장 질환이 발생할 수 있는데, 신장 질환의 무서움은 투석, 이식 등을 통해 알고 계실 것입니다.

     

    이럴 경우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치료약으로 아드레날린선 알파 수용체 차단제를 사용하게 되고 전립선을 절개하는 수술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소변이 잘 안 나오는 이유

     

    이렇게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과 더불어 소변이 잘 안 나오는 증상으로 답답함을 겪는 분들도 계십니다. 마려운데 나오지 않아 더 미치는 것이지요. 

     

    이렇게 소변이 잘 안 나올 때 의심할 수 있는 질환은 바로 급성 요폐입니다.

     

     

     

    갑자기 소변이 잘 안 나오는 이유 - 급성 요폐

     

    급성 요폐는 요도가 막히고 오줌이 배출되지 않아 방광이 부풀어 배에서 고통이 발생하고 극단적인 경우 기절을 할 수도 있습니다. 보통 4050대 이상의 남성에게 나타나고 위에서 언급한 전립선비대증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밖에 음주, 당뇨, 변비 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성 소변이 잘 안 나오는 이유도 급성 요폐때문일 수 있는데, 이 경우에는 출산, 방광염, 음주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소변이 잘 안 나오는 이유 급성 요폐를 제 시점에 치료하지 않을 시 신우신염, 전립선염, 방광염 등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만성으로 발전하면 치료를 해도 스스로 오줌을 배출하지 못하는 끔찍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급성 요폐로 병원을 찾으면, 일단 소변을 뽑은 다음 요도에 도뇨관을 삽입해서 오줌을 배출시킵니다. 도뇨관을 넣는 기간은 7일에서 14일 정도이고 정상적으로 소변 배출할 수 있을 때까지 대기합니다.

     

     

    소변이 시원하게 안 나올 경우 약하게 나오는 이유

     

    이렇게 소변이 아예 안 나오는 것이 아니고 시원하게 안 나올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의심해볼 수 있는 것은 방광신경증입니다. 자율신경계가 예민해지는 것이 이유로서 휴식을 취하면 회복 가능합니다.

     

    그밖에 소변이 약하게 나오는 이유로 방광염, 전립선 문제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